• 최종편집 2024-04-22(월)
 

초뷰카 책.jpg

 

전 세계 22개국 수출, 등록 회원수 1,600만명의 글로벌 유통 기업 ‘애터미’.


이 책의 소재는 직접판매 글로벌 유통기업 애터미다. 이 책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애터미가 유통업계의 경기, 코로나19 등 모든 악재를 딛고 지난 10년간 지속 성장하며 지속가능성이 있다고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터미 경영이념의 핵심이 되는 공의기업(Righteous Company)이란, 자신이 속한 생태계를 더 살기 좋고 건강하고 행복한 곳으로 공진화시킨다는 고유한 존재목적을 서약으로 내걸고, 자신이 보유한 전문적 역량을 혁신해 실제로 더 높은 곳에 차별과 편견이 줄어든 평평한 운동장을 만들어 존재 목적에 대한 책무를 이행하는 기업이라 밝힌다.


‘초뷰카 시대 지속가능성의 실험실’은 1부  공의기업, 2부  애터미가 실험하는 공의기업, 3부  100년 기업을 향한 애터미의 여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의 부정적 외재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숫자를 넘어서는 존재목적을 고찰한다. 이 책의 제목이 '뷰카'가 아니라 '초뷰카'인 이유는 우리가 직면한 시대의 지평을 반영하기 위함이다. 지금은 뷰카라는 용어가 유행하던 1980~90년대의 전쟁과는 상황이 질적으로 다르다. 아무리 예측 불가한 전쟁이라도 여전히 현실에서 벌어질 뿐이지만지금의 위기는 현실뿐 아니라 가상세계에서 벌어지는 전쟁이 합쳐져 디지털 전쟁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메타 플랫폼에서는 현실 플랫폼과 가상 플랫폼이 서로시장을 만들어 교류하는 것도 일상이 된다. 메타 플랫폼이 현실화한다면 단순히 현실세계를 기반으로 한 뷰카의 세상과는 차원이 다른 현실과 가상이 모두 디지털로 전환된다. 변동성 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이 폭증해가며특이점을 향해 치닫는 초뷰카 Hyper VUCA 세상이 뉴노멀로 등장한다. 현실, 가상, 메타 플랫폼이 서로 영향을 주며 초융합, 초연결, 초지능으로 진화하는 초뷰카 시대의 방향을 놓친다면 어떤 기업이든 지속가능성은 고사하고 생존 자체가가능하다. 리더나 기업, 산업도 마찬가지고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도 예외는 아니다” - 본문 중에서


특히 이책은 공의 기업을 향한 애터미의 정체성을 학구적으로 분석, 새로운 시대를 향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올바른 성장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 윤정구 박사는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의 인사조직전략 교수로 미국 University of lowa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20년간 미국 코넬대학교 조직행동론학과 겸임교수로 집단동학연구를 수행해왔다. 


(사)대한리더십학회 회장, (사)한국조직경영개발학회 회장, (사)한국공정거래학회 부회장, 국회 인재육성포럼 자문교수, 정부의 성별영향평가 위원으로 봉사했다. 대표적인 국내 저서로 100년 기업의 변화경영』 『진성리더십』『황금수도꼭지: 목적경영의 비밀」 「진정성이란 무엇인가」 「기업시민의 길」 「여성은 전략적 파트너인가」 등이 있으며, 영문 저서로는 미국 러셀 세이지 재단에서 출간한 「Social Commitments ina Depersonalized World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출간한 「Order on the Edge of Chaos가 있다. 


여성 리더십 파이프라인, 변화경영, 진성리더십, ESG와 Good 거버넌스, 문화 및 조직설계에 관한 연구와 자문을 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800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윤정구 교수, ‘초뷰카 시대 지속가능성의 실험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