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제24회 전국장애인지도자대회 웹포스터.jpg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오는 12월 7일(수)~8일(목) 충북 제천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에서 제24회 전국장애인지도자대회를 개최한다.


1999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전국장애인지도자대회는 장애 유형과 목적, 지역을 총망라한 전국의 장애인단체 지도자들이 모여 한 해 동안 있었던 이슈와 현안을 점검하고, 정책 변화에 따른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대회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최근 2년은 코로나19로 당일 행사로 진행되었다. 작년에는 2022년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 대통령 후보들이 참석해 장애계 요구공약을 전달 받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일상을 맞이했을 뿐 아니라, 정책적으로도 크고 굵직한 변화들을 맞이했다.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으로 과학기술 시대가 도래하며 장애인 일상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며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도 함께 수립되고 있고, 최근에는 UN 장애인권리협약(CRPD) 국가보고서 심의로 최종견해까지 받았다. 앞으로의 정책 수립 방향에 대한 대응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강구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전국 각 지역이나 단체에도 크고 작은 변화가 있었다.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따른 장애인연대를 출범해 장애인 관련 공약을 전달해 반영시키거나 의료, 이동권 등 분야별 정책 수립을 요구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 한 해 동안의 지역·단체별 정책 성과와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공유하고 교류 및 협력하는 기회도 함께 가질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969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애계, 정책적 전환점을 맞이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